거의 1년 전 부터 만들어 보고 싶었던 이 아이스크림을 드디어 만들어 봤다.

(한국 블로그에서도 어디선가 전분과 물엿이 들어가는 아이스크림 레시피를 쓴 걸 본 것 같은데....어딘지는 다시 찾아봐야 함)


내가 사용한 recipe는 미국 오하이오 주에 있는 Jeni's Splendid ice creams 의 주인인 Jeni Britten Bauer가 만든 것으로..최근까지도 방송이며, 여러 유명 블로거들 사이에서 '정말 맛있다'는 평이 끊이질 않는다. 사실 아이스크림 base 자체가 유명한건 아니겠지만...판매하는 아이스크림들에 첨가되는 재료들이 독특하고, '오~ 그건 어떤 맛일까?'하는 궁금증을 불러 일으킨다. 특히 비싼 가격(1 파인트(500ml이 조금 안되는 양)에 $12.....끼악!!!) 때문에 더 궁금해지기도 한다. 이 아이스크림 base는 아이스크림을 만드는데 꼭 필요한 emulsifier(유화제)로 주로 사용되는 달걀 대신 전분을 쓰기 때문에 아이스크림에 달걀이 들어가는 것이 꺼려지는 경우, 이 recipe를 이용하면 좋을 것 같다.


Jeni's ice Cream base recipe (from Saveur)

MAKES ABOUT 1 QUART (1000ml 정도 되는 양)


INGREDIENTS

2 cups milk

4 tsp. cornstarch (옥수수 전분)

1 1/4 cups heavy cream (lighter version으로 half/half를 써줘도 괜찮을 것 같음)

2/3 cup sugar (너무 달 것 같아서 1/3컵만 넣었는데 괜찮았음)

2 tbsp. light corn syrup (물엿, 텍스쳐 때문에 넣는것 같은데...아가베시럽을 넣어도 같은 결과라는 리뷰도 있음)

1/4 tsp. kosher salt

3 tbsp. cream cheese, softened (부족한 맛을 꽉 채워주는 역할을 하는 것 같음)


+ 아이스크림 메이커 돌리면서 Madagascar organic vanilla extract 2 tbs을 첨가해줬음. 


INSTRUCTIONS



전혀 도움이 안되는 과정샷


1. 작은 그릇에 옥수수 전분과 우유 1/4컵을 넣고 멍울이 없게 잘 섞어준다.

2. 2리터 정도 들어가는 냄비에 나머지 우유와 헤비크림(half/half를 써줘도 좋을 것 같음), 설탕, 물엿, 소금을 넣고 중불에서 잘 섞어주면서 끓으면 약 4분간 더 끓여준다.

3. 1에서 미리 섞어둔 것을 끓던 2에 잘 섞으면서 넣어주고, 끓기 시작하면 약 2분간 더 끓여준다.

4. 미리 상온에서 말랑하게 해 둔 크림치즈를 볼에 넣고, 위에서 끓이던 mixture를 1/4컵 가량 부어서 크림치즈를 완전하게 녹여준다.

5. 나머지 mixture를 이 볼에 모두 부어주고, 잘 섞어준 후,

   바로 만들 경우에는 얼음물 중탕을 해서 완전히 식힌 후에 아이스크림 메이커에 돌려주고..

   다음 날 만들 경우에는 완전히 식힌 후 냉장고에 보관한다. -> 다음 날 아이스크림 메이커에 돌려줌.

6. 완성된 아이스크림은 밀폐용기에 넣으면서 탁탁쳐서 공기를 빼주고, 위에 유산지를 덮어서 냉동실에 약 4시간 보관했다가 먹는다.


* 만들어 먹어 본 소감!


왜 이렇게 칭찬이 자자한지...나도 이해가 갈 정도로 맛이 있었다. 일단 텍스쳐 자체가 아주 부드럽고 훌륭한 편이고, base만으로도 맛있는데..거기에 다른 재료를 넣어주면 환상일 것 같다. 남푠의 평은 "자기야..이거 재료비 얼마 들었어?"하더니...."뭐 많이는 안들었는데...헤비크림 가격이 있으니까...."이랬더니...."이거 완전....투게더를 만들었네?" 이럼.

투게더도 맛있으니까...맛있다는 평으로 인정!

찌인한 더블 초컬릿 아이스크림을 싸랑하는 아드님은 "맛있니?"라는 질문에 "(다음 번에는 또 안해줄까봐 대답하는 얼굴로) 네! 맛있어요" 하던데....'엄마가 여기다 초컬릿 확 섞어서 너를 넘어오게 해봐?'하는 결심이 섰음. ㅋㅋ


올 여름에 자주 만들어 먹어야지~!!!

 

 

저작자 표시
신고
  1. Favicon of http://bookand.tistory.com BlogIcon Claire。 2013.05.03 20:11 신고 수정/삭제 답글

    "또 안해줄까봐 대답하는 얼굴로"
    ㅎㅎㅎㅎ 아드님 귀여워요 ㅎㅎ
    집에서 이렇게 만들기도 하는군요.
    부드럽고 적당히 달콤한 맛일 것 같아요. 으음~~
    때에 따라 덜 달게 만들수도 있고 마음에 드는 재료를 추가할수도 있어서 좋겠어요.
    저도 나중에 만들어보고 싶어지네요 ^^

    • Favicon of http://clarane.tistory.com BlogIcon Clara 2013.05.04 00:08 신고 수정/삭제

      조금 더 더웠으면 더더더~~!! 가족들에게 인기가 좋았을텐데 말이죵~ 하하
      안심하고 좋은 재료를 쓸 수 있다는게 제일 좋은데...
      시간이 조금 오래걸린다는 단점이 있어요~
      미리 아이스크림 메이커용 통도 얼려둬야 하고 말이예요~
      mixture를 그냥 얼리면서 중간 중간에 스푼으로 긁어줘도 아이스크림이 된답니다.

  2. Favicon of http://www.purplepops.com BlogIcon 장혜원 2013.05.08 23:40 신고 수정/삭제 답글

    어머! 저도 만들어볼래요~ 저는 이번여름에 그집 요리책을 살까 하던중인데 일단 Perfect Scoop이나 잘 활용해보자 해서 안그래도 그저께 아이스크림통을 냉동고에 넣어뒀어욧!

    • Favicon of http://clarane.tistory.com BlogIcon Clara 2013.05.11 04:11 신고 수정/삭제

      꼭 한번 해보세요~ 저희 첫째는 초콜렛이 안들어가서 안먹는것 같고...객관적으로 맛은 리치하고 부드러운 것 같아서 좋더라구요. 저도 통 한번 더 얼려야겠어요~

  3. 2014.03.17 22:06 수정/삭제 답글

    비밀댓글입니다

    • Favicon of http://clarane.tistory.com BlogIcon Clara 2014.03.18 01:43 신고 수정/삭제

      오 그러셨어요?!!
      이것도 꼭 한번 해보세요~ 진짜 맛은 보장 보장!!!

  4. Favicon of http://countrylane.tistory.com BlogIcon Countrylane 2015.01.07 04:25 신고 수정/삭제 답글

    아니 클라라님은 아이스크림까지 만드세요???!
    대단하세요! 저는 레시피만 봐도 머리아파요, 저는 이런쪽이랑 좀 멀거든요 ㅋㅋㅋ
    엄마가 아이스크림도 직접 만들어 주고 클라라님 아이들이 부러워요! ㅎㅎ
    추억의 투게더... 정말 맛있었는데 : ) 제니님의 아이스크림이 이맛이군요.
    올해도 만드실건가요? ^^

    • Favicon of http://clarane.tistory.com BlogIcon Clara 2015.01.10 03:09 신고 수정/삭제

      하하..예전에 만든건데요 뭐~
      하도 반응이 시원치 않아서 그 이후에 안만들었었어요.
      올해는 완전 휴업 상태로 지나갔고요....
      (이걸 팔아버려~!!! 하는 생각이 잠시 들기도 했지만.....나중을 위해 킵하기로..!!)
      이 아이스크림 베이스 괜찮은거 같아요.
      나중에 만들어도 이 방법으로 해보려고 해요~ (그날이...올까요? ㅋㅋ)

티스토리 툴바